프로젝트/블로그

(5) 블로그 만들기 - AWS EC2

펀코 2021. 7. 24. 11:02

aws를 이용해 배포를 해보겠다.

ec2와 rds를 사용할 예정이다.

예전에 몇번 해봤지만 여전히 어렵다.

 

기초를 다지면서 한번 해보자

 

Amazon Web Service(AWS)란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란 타사 제공업체가 호스팅하여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프라, 플랫폼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따라사 사용자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컴퓨터, 운영체제 및 네트워크만 있으면 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플렛폼을 다 제공하고 사용자는 이용만 하면 된다 이런건가 싶다.

 

AWS EC2 는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가상컴퓨터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그럼 이제 EC2 인스턴스를 만들어 보겠다.

 

나는 프리티어를 이용해 무료로 만들어 볼것이다.

 

하나하나 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인스턴스 개수

 인스턴스란 하나의 가상 컴퓨터를 말한다. 나는 하나만 필요하니까 하나만 만들어보겠다.

2. 구매 옵션

 스팟인스턴스란 저렴한 가격으로 인스턴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AWS EC2 가 미사용 용량이 있을경우 제공하는   EC2 서비스이다. 그래서 용량이 없으면 인스턴스가 종료 될 수 있다. 

 나는 체크하지 않겠다.

3. 네트워크, 서브넷, 퍼블릭 IP 자동 할당

 네트워크에선 VPC를 선택할 수 있다. VPC 란 사용자의 AWS계정 전용 가상 네트워크 이다. 

 서브넷이란 하나의 네트워크가 나눠진 작은 네트워크이다.

 퍼블릭 IP란 공인IP라고도 하는데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IP주소이다.

 퍼블릭 IP는 전세계에서 유일한 IP주소를 가지며 다른 PC로부터의 접근이 가능하다.

 반대로 프라이빗 IP 는 일반 가정이나 회사 내 등에 할당된 네트워크의 IP주소를 말한다. IPv4의 주소부족으로 인해 서   브넷팅 된 IP이다.

 먼저 VPC를 만들어 보겟다.

 

1) 이름 태그 : 이름은 BLOG 로 하였다.

2) IPv4 CIDR 블록 : CIDR은 기존의 IP 주소 할당 방식인 네트워크 클래스 방법을 클래스 없이 도메인간 라우팅하는 기법으로 대체한 방식이다. AWS 가 프라이빗 IP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난 C클래스인 192.168.0.0/16 으로 만들겠다.

3) IPv6 CIDR 블록 : 그냥 없음 하겠다.

4) 테넌시 : 테넌시는 EC2 인스턴스가 물리적 하드웨어 분산되는 방식을 정의하고 요금에 영향을 준다. 기본하겠다.

 

공부하다가 처음 공부하는 부분이라 완벽히 이해를 못했다. 머리아팡

 

아무튼 VPC를 만들었다.

 

이제 서브넷을 만들어 보겠다..........하......

방금 만든 VPC 를 선택하자

이렇게 했습니다. 뇌가 과부하상태이므로 그냥 제맘대로 했습니다...

 

VPC를 만들었고 SUBNET 도 만들었으니 이제 퍼블릭IP자동할당 옵션을 선택해주겠습니다.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그아래는 전부 기본값으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기본값 넘어갑니다.

 

단계 5 도 넘어갔습니다.

EC2 에서는 보안그룹 규칙으로 인스턴스로 들어가고 나가는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직 보안에 그렇게 신경써야할 정돈 아니므로 SSH 와 HTTP 만 추가해서 만들겠습니다.

 

 

키페어를 만들어 줍니다.

 

그다음 인스턴스 시작을 눌러서 만들어줍니다.

 

어렵네요 ㅋㅋ